
Child Education
캐나다는 교육 방침과 제도를 각 주에게 위임을 하고 정부 산하에서 관리 감독 합니다. 각 주정부 마다 교육 방침과 제도가 다르며 주에 맞는 역사의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교육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주정부 교육부 장관이 그 주의 교육을 책임지며 정부와 산업체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고 있어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평준화된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캐나다에서 고등학교 졸업 후 다른 주의 캐나다 대학 입학 뿐만 아니라 미국 대학교 입학이 가능하여 캐나다 조기유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2년의 성적을 기준으로 입학을 받고 있으며 성적은 70점 이상의 중위권 학생이면 무난히 입학이 가능하며 성적보다는 출석률로 성실함을 평가합니다.
공립학교의 경우 1년 학비가 12,000-14,000불로 다른 영어권 국가 보다 비용이 저렴하며, 저렴한 학비에 캐나다 정부에서 직접 관리하는 교육시스템으로 보다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학업 성적 뿐만 아니라 미술, 음악, 체육, 제 2언어 등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춘 교육을 제공합니다.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학생을 평가하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후에 캐나다 대학 뿐만 아니라 미국 대학진학까지 가능하여 명문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부모님의 캐나다 조기유학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보다 치안과 교육수준이 높아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 학생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통한 토론식 수업 방식
- 교사 주도가 아닌 학생 주도의 질의 및 발표를 통한 교육
-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를 통한 개인 역량을 최대한 발휘 가능
- 대학교처럼 신청 과목 마다 이동식 수업
- 졸업 필수 학점 및 과목이 있어 필수 과목 이수가 필요
- 11, 12학년의 내신 성적만으로 대학 진학
캐나다의 학제는 캐나다 주정부 마다 교육제도와 차이가 있습니다. 캐나다 의무교육은 일반적으로4-5세의 유치원 과정 (Kindergarten), 6세부터 초등학교 과정(Elementary), 14세-18세 까지 중고등학교 과정(Secondary) 까지 입니다.
학기는 매년 9월 (1학기), 1월(2학기)에 시작하며 7-8월은 여름방학 기간이며, 겨울방학은 12월경 2-3주로 이루어집니다.
초등학교 1학년 (Grade 1)은 만 6세부터 시작합니다. 초등학교의 기간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밴쿠버 BC지역은 7학년, 토론토 온타리오 지역은 8학년, 그 외주는 6학년을 초등학교 교육 기간으로 이루워져 있습니다. 초등교육 기간동안 기본 사회활동, 예절들을 교육받으며 수업은 언어, 수학, 과학, 사회, 예체능을 받게 됩니다.
캐나다는 중학교, 고등학교가 같이 있으며 통틀어 Secondary School이라고 합니다. 지역마다 7학년부터 12학년까지를 Secondary School학생의 중등교육과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주마다 기간은 다르나 졸업 후에 다른 주로의 대학 진학이 가능합니다. 11-12학년 동안 본인의 대학 진로 목표에 맞춘 교육 시간표를 구성하여 공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