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연방 정부는 시범 이민 프로그램인 Pilot Program을 준비, 발표 그리고 시행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많은 시범 이민 프로그램들은 소도시에 부족한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이 되고 있습니다.
1999년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주 정부 이민, PNP (Provincial Nominee Program)이 시작되면서 매니토바, 사스커추원 및 캐나다 대 서양과 같은 작은 지방으로의 이민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이민자들은 캐나다 최대 도시에 계속 정착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 주에서는 이민자의 80% 이상이 한 도시로 간다는 통계가 나와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민을 통해 노동력을 요구하는 작은 지방 도시를 구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범 프로그램들을 보면 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 (AIPP), Rural and Northern Immigration Pilot (RNIP), Agri-Food Immigration Pilot 그리고 Municipal Nominee Program (MNP)가 있습니다.
2017년에 시작된 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 (AIPP)는 Newfoundland and Labrador, Prince Edward Island, Nova Scotia 그리고 New Brunswick에 더 많은 이민자를 받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AIPP는 현재 4,000명 이상의 이민자들을 현재 캐나다 대 서양 지역으로 수용을 하였기 때문에 성공적인 시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발판삼아 캐나다는 앞으로 매년 최소 5,000명 이상 수용 후 정식 이민 프로그램으로 만들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연방 정부는 Rural and Northern Immigration Pilot (RNIP)를 발표하였습니다. 온타리오, 매니토바, 사스커추원, 앨버타, 브리티시 컬럼비아에 있는 11개의 커뮤니티가 더 많은 신규 이민자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RNIP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RNIP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2020년 하반기에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gri-Food Immigration Pilot은 2019년 7월에 발표하였습니다. 농식품 부문이 캐나다 경제에 미치는 중요성과 직면하고 있고 관련 산업군이 직면하고 있는 지속적인 노동력 부족을 고려할 때 3년간의 Pilot 프로그램은 육류 가공 및 버섯 농업 산업에서 공석을 채울 수 있는 신규 이민자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발표를 앞둔 프로그램은 전국적인 이민자 분포를 촉진하기 위한 Municipal Nominee Program (MNP)입니다. 이번 2019년 대선에서 자유당이 시행하기로 한 정책 중 하나여서 더욱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unicipal Nominee Program (MNP) 진행 조건과 방식은 정확히 발표된 게 없으나 대서양에서 진행이 가능한 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 (AIPP), 캐나다 11개의 소규모 도시를 중심으로 시작한 Rural and Northern Immigration Pilot (RNIP)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MNP는 지정된 지방 자치 단체가 구직 또는 지방 자치 단체와 관계가 있는 이민자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연방 정부는 이러한 이민자들의 자격을 검토하여 언어 능력, 교육 자격 증명 및 업무 경험과 같은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이처럼 이미 많은 시범 프로그램들이 시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시행할 예정에 놓여 있습니다. 현재 이민 점수가 높아져서 이민의 꿈을 포기하려는 신청자, 대도시를 통해서 이민하려고 했던 신청자들도 이번 기회에 눈을 돌려 소도시 이민 프로그램들을 통해 이민을 진행하는 것이 이민의 지름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Justin Shim/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