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bec주 투자 이민 잠정 중단 2019.11.06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퀘백주 투자를 통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던 Quebec Investor Program(투자이민)이 이번 2019년 11월 1일부터 잠정 중단된다고 밝혔습니다. 퀘백주 투자 이민은 120만 달러를퀘백주에 투자해야 한다는 큰 조건을 제외하고는 다른 이민 프로그램의 까다로운 조건보다 손쉽게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신청자들이 항상 관심을 가지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퀘백주 이민 장관의 말에 따르면 아직도 20,000건 이상의 퀘백주 투자 이민 신청이처리되지 않고 계속 쌓이고 있기 때문에 2020년7월1일까지 투자 이민을 중단시키기로발표하였습니다.

중단 기간 또한 임시적으로 퀘백주 내부에서 다시 한번 리뷰를 통하면 더짧아지거나 길어질 수도 있다고 미리 표명을 하였습니다.

퀘백주 투자 이민은 120만 달러를 투자를 하면 5년후에 무이자로 다시 본인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120만불을 정부에 빌려주고 5년동안의 이자를 포기함으로 영주권을 취득하는방법이었습니다.

또한 투자자는 200만 달러 이상의 순자산 보유와 2년 이상의 경영 경험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투자 이민을 통해 퀘백주는 금전적으로 많은 서포트를 받을 수 있었지만 한편에서는 영주권과 시민권을 돈을 주고 구매하는 듯한 방식을 달갑게 받아들이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번 퀘백주 투자이민이 중단되면서 퀘백주에서는 사업이민과 자영이민 프로그램의 새로운 신청수용량을 발표하였습니다. 사업이민은 25개의 신청서를 받으며 자영이민은 35개의 신청서를 더 받겠다고 하였습니다.

참고로 퀘백주의 사업이민과 자영이민은 불어를 잘 하지 못하는 신청자에한해서만 수용량이 있는 반면 불어에 능통한 신청자는 수용량의 한계가 있지는 않습니다.


퀘백주 투자 이민을 기다리고 있던 신청자들은 다른 이민방법을 통해 진행을 하거나 또는 비슷한투자 방법인 사업이민을 통해 이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사업이민도 일정금액을 사업에투자하며 사업 경험이 있는 신청자들이 신청할 수 있는 방법으로 퀘백주 투자이민과 굉장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4년에 연방 투자이민이 중단된데 이어 이번 2019년에 퀘백주 투자이민까지 중단이 되었습니다. 그에 반하여 사업이민, 자영이민, 소도시 이민, RNIP, AIPP 또는 농장이민 같은 경험이민들은 오히려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은 추세로 보았을 때 캐나다의 이민은 방향은 금전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이민 보다는 캐나다에 실질적인 기술이나 경험을 줄 수 있는 이민자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