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육교사 직종을 통해 캐나다 이민을 준비하고 있는 이민 신청자들이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보육교사로 이민을 할 경우 주정부이민 가산점 획득이 가능하며 영주권 취득 후에도 지속으로 일을 하기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보육 교사 직종을 통해 이민을 준비할 경우 꼭 캐나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보육 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기 위해서는 크게 캐나다 내 학교 졸업 또는 해외에서 자격증 취득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캐나다 내의 공립 학교 또는 사립 학교 보육교사과를 졸업하는 방법입니다. 캐나다에서 학교를 졸업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실습기간을 통해 보다 쉽게 구직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해외에서 자격증을 취득해서 오는데Work Permit이 없을 경우 처음 구직을 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내 학교 수업 중 일부인 실습기간동안 합법적으로 캐나다에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을 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공립학교에서 유아교육 과를 졸업한 경우 Post Graduation Work Permit이라는 Open Work Permit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 work permit을 통해서 회사 지원없이 합법적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학금 혜택, 학교내 취업 정보 공유, 영어능력 향상들이 있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을 꼽자면 당연히 캐나다 내에서 학교를 다녀야 하기 때문에 높은 학비와 프로그램 수업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프로그램 이수 기간은 1-2년정도입니다.

또 다른 방법의 캐나다 보육 교사 자격증 취득 방법은 바로 해외에서 미리 받아 놓은 자격증을 캐나다로 변환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진행을 할 경우 장점은 미리 한국에서부터 자격증을 취득 후 전환을 준비하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또한 학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증 전환을 한다고 해서 캐나다에서 Work Permit을 주는 게 아니기 때문에 캐나다에 먼저 입국을 할 경우 취업할 수 있는 신분이 아닌 관광으로 먼저 입국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후에 회사의 지원을 받아서 work permit으로 변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취업이 쉽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용주는 지금 바로 일을 할 수 있는 신분이 있는 보육 교사를 선호하기 때문에 회사 지원을 받고 Work Permit취득까지 기다리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위의 두 방법은 개인의 선호에 따라 둘 다 많이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또한 위의 두가지 방법을 통해 자격증 취득 후 캐나다내 경력을 쌓아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영주권 취득 후에도 지속적으로 일을 하기에도 수월하며 자격증이 없는 직종보다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아직 이민을 위한 직업 또는 학업을 찾는 중이라면 보육교사를 자격증을 취득 후 영주권 진행하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Justin Shim/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