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 Entry 선발, 2023년의 마무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2023년 여름, 캐나다 Express Entry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예고대로 도입되었고 몇 번의 선발을 거치면서, 캐나다 이민 시스템의 모습이 크게 바뀌어 가는 중입니다. 물론 아직 새 시스템 도입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을 할 수는 없지만, 지난 몇 주간 올해 남은 기간의 Express Entry 선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향성이 나타났다고 보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3년의 남은 기간 Express Entry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올해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기존의 초청방식과 달리, 특정 직업이나 능력을 갖춘 후보자를 뽑는 카테고리 기반 선발 방식이 도입되었다는 것입니다. Express Entry는 기존에 경험 이민(CEC), 숙련직 이민(FSWP), 기술직 이민(FSTP)을 비롯해 주 정부 이민과 연계된 형태의 이민 선발 방식만 있었습니다. 그런데 작년부터 캐나다 노동시장 안정과 경제 발전을 위해 인력이 필요한 직업을 위한 초청 방식을 도입한다고 공개해 왔고 드디어 새롭게 6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해 능력과 직업에 따른 선발 방식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어 사용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프랑스어 능력자를 비롯해 보건 의료,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STEM, 목수나 배관공 등의 직업, 수송 업무, 농업 및 농식품 제조업 등 6가지의 직업을 가진 이들이 Express Entry를 통해 그 카테고리 내에서 초청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입니다. 이는 캐나다 경제의 수요가 높은 부문에서 업무 경험을 가진 신규 이민자의 수를 늘릴 것과 퀘벡 외부의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소수 커뮤니티 활성화를 목표로 설계된 것입니다.

아직 도입 초반이긴 하지만 근래 진행된 선발 방식을 분석해 보면, 다양한 유형의 선발이 혼합되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카테고리 기반 선발의 비율을 예측했던 Globe and Mail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이민국의 Express Entry 초청의 28%~31%가 STEM 직종 카테고리 지원자에게 발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보고서는 이민국은 모든 Express Entry 초대장의 11~15%를 프랑스어 능력 지원자에게, 의료 직종 지원자에게는 9~12%, 기술직 종사자에게는 사람에게는 3~4%, 농업, 농식품 직업 및 운송업 지원자는 1% 선에서 초청장을 주리라 예측했습니다. 현재 가장 초청을 많이 할 것이라 예상되는 직업군은 STEAM으로, 새로운 기술 인재를 적극 유치하기 위한 여러 계획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비율을 맞추어 카테고리 기반 선발과 일반 선발을 병행해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카테고리 기반 추첨이 시작된 이후에도 세 번의 개별 전체 프로그램 추첨을 통해 3,500명의 후보자가 초청되었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이 복합적으로 동시에 운영될 것이 더욱 명백해 보입니다.

점수도 관심을 두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지금까지 CRS를 보면, 2월 15일 PNP 단독 추첨에서 최고 791점부터 7월 12일 프랑스어권 후보자 3,800명이 초청장을 받았을 때 최저 375점까지 다양했습니다. 카테고리 기반 선발이 시작된 이후 전체 프로그램 추첨과 카테고리 기반 선발의 CRS 점수에는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지금까지 카테고리 기반 선발의 최고 점수는 486점이며, 6월 28일 있던 첫 번째 카테고리 기반 선발 추첨 이후 전체 프로그램 최저 점수인 505점보다 19점 낮은 수치입니다. 카테고리 기반 선발이 단연 더 낮은 점수대로 선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직업이나 능력을 지닌 지원자들에게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민국은 여전히 후보자 순위를 매기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후보자에게 초대장을 발행할 것이라고 하므로, 높은 CRS 점수를 갖는 것은 두 가지 이상의 추첨 유형에서 더욱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고득점일수록 영주권 초청장을 받는 데 도움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이민국은 2023-2025 이민 수준 계획에 따라 더 많은 신규 이민자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합니다. 2024년에 Express Entry를 통해 109,020명, 2025년에는 114,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 목표는 82,880명인데, 올해 이미 73,448명의 Express Entry 후보자가 초청되었고 이민국의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마 2024년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계획보다 더 많은 Express Entry 후보자가 올해 안에 초청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기준 초청장을 받는 이들이 서류 심사 처리 기간이 6개월인 것을 감안하면, 2024년 목표치 달성을 위해선 지금부터 계획을 고려해 초청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선발 패턴이 계속된다면 2023년 남은 기간은 추첨 유형이 더욱 고르게 혼합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예상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