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은 그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경제 등급 이민 프로그램은 그 가짓수가 100개가 넘고 각자 가진 조건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합한 이민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데에도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중에 가장 인기 있는 지원 방식은 Express Entry일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신청 후 이민 승인이 결정되기까지 기간이 짧은 편이며, 이민 신청 전에 점수를 파악해서 승인 여부를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FSWP(Federal Skilled Worker Program)는 CEC(Canadian Experience Class), FST(Federal Skilled Trades Program)와 함께 Express Entry를 신청하는 주된 이민 경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1967년에 세계에서 최초로 캐나다에서 시행되었는데, 지원자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점수제를 도입한 이민 프로그램으로 장점이 입증되어, 현재는 호주 및 뉴질랜드와 같은 다른 국가에서도 같은 방식을 차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민자 유입을 바라는 국가나 이민을 원하는 지원자 모두에게 합리적인 이민 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격 판단 기준은 언어능력, 학력, 경력, 재정 증명과 FSWP 6가지 채점 기준 점수 등을 바탕으로 하는데, 각기 조건은 어떠한 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언어능력이 중요합니다. 캐나다는 영어와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두 언어 중 하나가 캐나다 언어 공인 언어 평가 기준(CLB) 7점 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됩니다. 언어 평가는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모두 포함하는데, 영어의 경우 IELTS, CELPIP 성적을 활용하고, 불어는 TEF Canada, TCF Canada를 봅니다.
두 번째, 학력은 최소 중등학교 교육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캐나다에서 교육받았다면, 캐나다 내 학교 졸업장만으로 학력이 입증되지만, 해외에서 교육을 이수한 경우, 교육 자격평가(ECA)를 받아 캐나다 내 학력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을 받았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학력 인증은 캐나다 이민국이 인준한 World Education Services(WES) 등을 비롯해 토론토 대학의 비교 교육 서비스(Comparative Education Service) 등에 의뢰해 공인받아야 합니다.
세 번째, FSWP를 통한 이민 지원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캐나다 밖의 경력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캐나다 외부 경력은 최소 1년 이어야 하며, 캐나다에서 분류해 놓은 직업분류코드(NOC)에 해당하는 직업이어야 합니다. 캐나다 이민 심사의 NOC(National Occupation Classification) 2016 목록은 직업군을 기술의 숙련도에 따라 분류했는데, 그중 관리직은 NOC 0, 대학 학위가 일반적으로 필요한 직업군인 A, 숙련된 분야의 능력이 요구되는 B 직군이 해당 이민 프로그램의 평가 대상이 됩니다. 덧붙이자면, 올해 11월부터 변경된 NOC 2021 기준이 적용되어 NOC 0, A, B가 아닌 TEER 0부터 3까지가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재정 능력도 평가 대상이 됩니다. 캐나다에 정착이 가능한지를 고려하기 위해 판단하는 요소인데,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증명서에는 미지불 부채, 계좌 번호, 대출 내역 및 최근 6개월간의 평균 잔액이 표기되어야 합니다. 증빙 금액은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본인 한 명이라면 최소 CAD $13,310, 두 명이라면 CAD $16,570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상 대체로 한 명의 가족 구성원이 늘어날 때마다 CAD $3,300에서 $4,370의 자금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예외로 캐나다 내에서 이미 일하고 있거나 유효한 잡오퍼가 있는 상태에서는 재정 증빙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FSWP 6가지 채점 기준도 중요합니다. 채점 기준은 교육, 언어, 경력, 나이, 잡오퍼, 적응 능력을 기준으로 하고 각기 최소 10점에서 최대 28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당연히 교육 수준과 언어 성적이 높을수록, 나이가 낮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높은 성적을 받습니다. 이 기준표를 바탕으로 100점 만점에서 최소 67점을 받아야만 FSWP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press Entry 선발 재개 소식과 더불어 이민 신청의 여러 경로를 고민 중인 분들이 많은데, FSWP는 캐나다 내 경력 없이도 지원할 수 있는 이민 프로그램입니다. 지난번 칼럼을 통해 언급했던 바와 같이 Express Entry 선발을 노린다면 지원 풀에 빠르게 등록할수록 더 유리한 위치를 점유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FSWP 선발은 2021년에 일시적으로 중지되었으나, 이민국에서 올 7월부터 FSWP를 포함한 Express Entry 초청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캐나다는 숙련된 전문 인력을 더 빠르게 많이 수급하고자 하는 노력을 더 하고 있고, 향후 2024년까지 Express Entry를 통해 11만명 이상의 새로운 이민자를 수용하기로 공언했습니다. 따라서 지금, FSWP는 전문 능력을 갖춘 이민자가 캐나다로 이민할 수 있는 무엇보다 빠른 수단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