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통계청의 발표로는 캐나다 영주권자의 86%에 달하는 사람들이 시민권을 취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서구권 나라 중 단연 가장 높은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캐나다에서 시민권을 취득이 갖는 이점이 크고, 이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혜택들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캐나다 시민권이 갖는 이점은 무엇인지, 이번 글은 캐나다 시민권 취득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장점들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시민권자는 캐나다 거주를 연장하기 위해 입출국 기록을 제출하거나 하는 등의 번거로운 서류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혹자는 영주권자와 시민권자가 모두 같은 혜택을 누린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영주권은 5년이라는 유효기간이 분명하고, 만료를 9개월 앞둔 시점부터 서류를 제출해 거주를 위한 비자 연장을 하지 않으면, 언제든 합법적 거주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5년이라는 기간 동안 1,095일 이상을 반드시 캐나다 내에 거주해야만 하는데, 만약 기간을 제대로 채우지 못한다면 특별히 인정받을 만한 사유가 없는 한 영주권 갱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 선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국가 기관의 일이나 특별히 더 안전이 보장되어야 하는 직업인 경우, 영주권자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군인직 같은 경우 영주권자도 지원은 가능하지만, 군인이 된 후에 3년 이내에 시민권 신청을 해야만 근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반면, 시민권자는 이런 제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직업을 갖고 유지하는 데에서 선택의 폭이 좀 더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에서의 취업을 고려한 때도 캐나다 시민이 갖는 이점이 있습니다. 캐나다 시민은 미국으로부터 The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NAFTA)를 통해 허용된 TN 비자를 쉽게 발급받아 미국 내 경제활동을 하는 데 대한 제약이 영주권자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덜한 편입니다. 캐나다를 넘어 가까운 미국까지의 취업을 고려한다면 시민권자가 갖는 이점은 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주 지위를 박탈당할 위기가 거의 없다는 것도 시민권의 장점입니다. 영주권은 언제든 거주 지위를 박탈당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범죄를 저질렀거나 할 때에 영주권자는 캐나다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추방당할 수 있습니다. 경범죄는 상관없지만, 2019년부터 중범죄로 분류된 음주운전 같은 경우에도 영주권자는 추방에 이르는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시민권자는 시민권 취득에서 범죄가 입증되거나 국제적인 범죄 조직이나 국가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는 한 거주 지위에 영향을 받는 일을 당하지 않습니다.
선거가 가능하다는 것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동안 겪는 크고 작은 정치적 이슈에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직접 투표를 할 수 있는 것은 시민으로서 갖는 큰 장점입니다. 물론 영주권자들도 자신의 본국에서 진행하는 투표에 참여할 수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생활하는 지역에서 직접 영향을 끼치는 이슈들로부터 유리되지 않는 것은 시민으로서의 갖는 큰 권리이자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도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중국적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이중국적을 허용하는 나라입니다. 따라서 캐나다 국적을 가진 채, 다른 국적을 갖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은 만 65세 이상의 캐나다 국적 취득자들은 한국 국적을 포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와 함께 선천적으로 캐나다 국적과 한국국적을 모두 가지고 있는 여성의 경우, 만 22세 전에 서약서를 작성하면 두 나라의 여권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과 조건이 맞는다면 다른 두 나라의 시민권을 갖는 것이 큰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영주권자였다가 시민권을 신청해 취득하게 되는 과정에 여러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디나 명암이 같이 존재하듯이, 시민권 취득으로 잃게 되는 이점들도 분명 있습니다. 이 글은 시민권 취득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점을 알려 합리적인 고려를 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로 쓰였습니다. 시민권을 고려한다면 한 번쯤 앞에서 열거한 장점들에 대해 생각해 보심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