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3일 토요일에 이민국에서 정말 꿈 같은 선물을 주었습니다! 바로 역대 최다로 많은 27,332명의 EE-CEC 등록자들에게 invitation을 발급해주었습니다. 갑작스러운 토요일 선발에 많은 수의 invitation으로 인하여 신청자뿐 아니라 영주권을 준비하던 분들이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FSW, FST 그리고 PNP로 등록된 EE 신청자는 이번 선발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CEC로 등록한 신청자들은 대다수가 invitation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CEC의 등록 기준을 보면 최소 언어점수 CLB 5점 이상 그리고 최근 3년 안에 1년 이상의 캐나다 경력이 있으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에 점수가 부족하더라도 등록만 해 두었던 많은 신청자에게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선발은 사상 최대 규모의 Express Entry 선발로 기존의 선발들보다 무려 6배나 더 많이 선발하였고 역사상 가장 낮은 선발 점수인 75점에 선발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Tie-break rule이 적용되었는데 75점으로 EE가 등록 중이었다면 동일 75점으로 등록된 대상자들 중에는 2020년 9월 12일 전에 등록한 선발자들만 invitation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76점 이상으로 등록이 되어있었다면 tie-break rule에는 적용되지 않고 그대로 invitation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조건이 되어 선발되었더라도 워낙 많은 수의 invitation이 발급되었기에 invitation을 받는 것만 2~3일을 기다린 경우도 있었고 주말 동안에는 CIC 웹사이트가 다운되는 사태도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선발은 2021년 401,000명의 신규 이민자 목표 달성에 대한 캐나다 이민국의 노력을 보여주듯 하였고 2021년뿐 아니라 2022년 그리고 2023년 이민자 수용 계획에 따라 Express Entry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약 110,000명의 신규 이민자를 목표하고 있기에 앞으로 이런 이례적인 발표가 다시 있을 가능성을 보입니다.

캐나다 이민부 장관인 Marco Mendicino는 이번 선발로 인하여 팬더믹 기간 더 많은 임시 거주자, 즉 work permit과 study permit 소지자들을 영주권자로 전환함으로써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례적인 이번 발표로 인하여 많은 신청자가 이번 기회를 통해 꼭 영주권 취득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길 바라며 아직 Express Entry Pool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조속히 조건을 맞춰 등록해 두는 것을 강력히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