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는 11월 27일 금요일 발표를 통해 생체인식 (Biometric) 예약을 위한 Service Canada 예약 시스템이 2020년 11월 30일 월요일부터 온라인으로 재개된다고 공지하였습니다. 이는 최근 Biometric 진행을 위해 Service Canada에서 전화가 오기만을 기다리던 신청자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3월부터 Biometric이 잠정 중단되었다가 9월에 일부 영주권 신청자들에게만 오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9월 오픈 당시에는 한 번에 너무 많은 신청자가 몰릴 것을 우려하여 신청자가 먼저 Biometric 예약을 하는 방법이 아닌 Service Canada에서 Biometric이 필요한 신청자에게 먼저 연락을 하여 예약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진행되는 도중 간혹 연락을 못 받는 경우도 생기거나 먼저 신청했는데도 늦게 연락을 받는 경우도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런 불편함없이 11월 30일 월요일부터 Biometric이 필요한 신청자는 직접 Biometric 지첨서에 명시된 대로 온라인 예약 도구를 통해 예약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예약 시간과 장소에 맞춰 Service Canada 사무소를 방문하고 진행을 하면 됩니다. Biometric은 walk-in은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예약 후 방문해야 합니다.
처음 Biometric과 현재의 Biometric이 변한게 있다면 기존에는 모든 영주권 신청자와 study permit, work permit 신청자도 Biometric을 필수로 받아야 했지만 9월부터 Biometric 예외 대상이 변경되었습니다. 지난 10년 이내에 Biometric을 등록한 기록이 있는 영주권 신청자는 다시 Biometric을 받지 않아도 영주권 진행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work permit 신청자, study permit 신청자, visitor permit 신청자 등은 현재 Biometric 제외 대상자로 구별되어있기에 Biometric 없이 관련 permit을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위의 구별 대상 없이 누구나 Biometric을 받아야 했지만, 지금은COVID-19로 인하여 임시로 최소한으로 필수로 필요한 신청자만 받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받지 않았더라도 나중에 다시COVID-19에 종식되면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연방 이민, 주정부 이민 일부가 닫혀있거나 특정 직종들에 대해 영주권 진행 제재가 있는 상황입니다만 캐나다의 COVID-19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이전처럼 Biometric 온라인 예약 도구가 다시 시행되는 것을 보았을 때 캐나다 이민국도 조만간 정상 업무로 다시 복귀 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Biometric 필수 대상자라면 11월30일부터 시행되는 Biometric 예약 시스템을 통해 바로 예약 후 방문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