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이민국은COVID-19로 인해 입국 제한에 있던 캐나다 유학생들에게 10월 20일부터 다시 캐나다 입국을 할 수 있도록 공지를 하였습니다. 다만 입국을 승인 받은 학교의 학생에 한해서 만 입국이 가능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승인이 가능한 특정 학교 선정 방법은 먼저 Designated Learning Institution (DLI) 로 캐나다 주 정부에 코로나 방지를 위한 준비 세부 계획서를 전달해야 합니다.

계획서의 내용에는 학교에 도착하기 전 국제 학생들에게 건강 및 여행 요구 사항에 대해 알리고, 격리 계획 지원, 격리 중 식료품 및 의약품과 같은 필수품 구매에 대한 지침 또는 지원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세부 정보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또한 국제 학생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를 대비하여 건강 및 안전 프로토콜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런 계획서를 주 정부에 제출하고 나면 주 정부에서 판단하여 관련 학교 학생들은 입국이 가능하도록 허가를 해주게 됩니다. 이렇게 승인 받은 학교 리스트는 이민국 웹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3월 18일 전에 승인 받은 Study Permit 소지자만 입국이 가능하였지만, 10월 20일부터 새로운 법안을 통해 Study Permit 승인된 시기나 나라에 상관없이 입국이 가능합니다.

캐나다 이민국은 이렇게 Study Permit 승인을 받고 입국을 하더라도 반드시 입국 시 필요한 서류들을 구비해야 하며 입국 목적, 즉 학업을 위한 입국임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Study Permit 승인을 통해 입국하지만 실제로 여행이 목적이라면 입국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국제 학생의 직계 가족 또한 동반 입국해야 하는 사유가 있다면 같이 입국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입국 후에는 누구나 동일하게 14일의 자가 격리 기간을 꼭 거쳐야 하기에 입국 시 자가 격리에 대한 계획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캐나다 정부에서도 조금씩 입국 제한에 대한 규정을 풀어나가고 있기에 조만간 입국 제한이 많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 캐나다 입국 조건을 맞추기는 쉽지 않지만 매달 새로운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캐나다 입국 계획이 있다면 이민국 소식에 귀를 기울여 본인 조건을 확인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