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취업 허가 (Work Permit)를 받기 위해 또는 영주권 진행을 위해서는 대다수의 신청자가 LMIA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LMIA의 가장 기본적인 취지는 캐나다 현지 고용주가 현지에서 인력을 충족할 수 없으면 해외 인력인 외국인을 고용하여 부족한 인력을 충족시키길 수 있도록 Service Canada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시 말하면 캐나다 고용주가 구인할 때 캐나다 내의 충분한 인력, 즉 캐나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로 부족한 자리를 채울 수 있다면 Service Canada는 캐나다 고용주의 LMIA진행이 필수가 아니라 여기게 됩니다.

그럼 Service Canada는 무엇을 통해 캐나다에 충분한 인력이 있다는 것을 판단하게 될까요? 이때 기준점을 잡는 것은 바로 캐나다 실업률입니다. 근래 COVID-19의 장기화로 인하여 폐업을 하는 사업체가 많아지고 이로 인해 캐나다 경제 손실과 실업률이 치솟고 있습니다. 추가로 캐나다 정부가 미국 국경 폐쇄를 다시 1개월 연장해 9월21일까지 국경이 폐쇄하기로 하였는데 이는 COVID-19의 장기화를 암시하며 동시에 캐나다 경제가 정상화가 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이 시점에도 계속해서 LMIA가 진행되고 있는 걸까요? 먼저 여기에 관한 답변을 하자면 최근에도 LMIA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승인도 나오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는 3월Covid-19으로 인해 pandemic이 발령된 시점부터 4월까지는 이전과 동일하게 LMIA신청과 진행이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하지만 5월 그리고 6월 중순까지 LMIA가 잠시 멈췄다가 다시 6월 중순부터 지금 8월까지 계속해서 LMIA서류 접수도 가능하며, 인터뷰 그리고 승인까지도 무리 없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끼기에는 오히려 LMIA 승인받기는 예전보다 수월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LMIA인터뷰가 간결하고 승인율도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숙련직이 아닌 비숙련직의 요식업, 숙박업의 몇 직종에 관해서는 아직도 LMIA제재가 있으니 이 부분은 신청 전 미리 확인하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LMIA진행 방법과 수속 기간을 다시 설명하자면 LMIA 신청을 위해서는 28일간의 구인 광고를 진행하고 LMIA서류 준비 후 접수를 하게 됩니다. LMIA 접수 후 최근에는 평균 2-12주 사이에 Service Canada에서 고용주에게 인터뷰 연락이 가게 되며 인터뷰를 잘 마치면 평균1주일내에 승인서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근 LMIA진행하는 광고까지 합쳐 수속 기간은 대략 2-4개월 정도 예상해야 하니 현재 캐나다 체류 기간 만료 3-4개월 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최근COVID-19로 인하여 LMIA 진행이 되지 않으리라 생각하고 LMIA진행을 포기하고 한국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아직도 LMIA는 진행이 무리 없게 되고 있으니 진행을 하려고 결정하였거나 진행이 필요하면 지금 바로 진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최근 몇몇 주에서는 LMIA진행을 멈출 수 있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 실질적으로 진행이 된 부분은 아니고 LMIA는 주에서 진행하기보단 연방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주에서 문을 닫는다고 하여도 다른 방도는 오픈을 해 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Covid-19으로 인해 LMIA 뿐 아니라 이민에 관한 정책들도 주기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니 항상 새로운 진행을 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 후 진행하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