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A는 영주권 진행을 하기 위해 거의 필수적으로 필요한 진행 과정입니다. 물론 모든 영주권 지원자에게 필수는 아니지만, Express Entry 영주권 신청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해 또는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거주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Work Permit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LIMA가 COVID-19으로 인해 현재 고용된 직원들도 감축되거나 시간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LIMA가 진행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우려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대적인 고용 감축과 정부 보조금 그리고 재택근무가 시작된 3월부터 지금 5월까지의 LIMA 진행 상황을 봤을 때 LIMA는 이전과 같이 신청서도 받고 고용주와의 인터뷰도 진행되고 있으며 승인도 무사히 나오고 있습니다.

LMIA란 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의 약자로 Service Canada에서 캐나다 현지 회사들의 고용과 운영을 돕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Service Canada는 먼저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에게 취업의 기회를 주는 것을 장려하기 때문에 회사들도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에게 기회를 먼저 주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캐나다 현지인들만으로 충분한 인력을 보충할 수 없는 회사는 LIMA 통해 국외인력을 충당할 수 있도록 허가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COVID-19으로 인하여 기존에 있는 직원도 감축이 들어가고 비즈니스 문을 닫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직원을 고용해야 한다고 LIMA를 신청하는 게 어떻게 보면 아이러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우려가 발생하고 있는데 다행히도 Service Canada에서 이번 사태는 일시적 상황으로 판단하여 LIMA 접수와 승인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이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회사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들도 꽤 높은 승인율을 가지고 승인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걱정하는 내용이 현재 회사에서 직원 감축이 들어간 회사입니다. 직원 감축하는 중에 새로운 직원을 뽑는 것에 대해서 말이 안 된다고 할 수 있지만 최근 LIMA 공무원과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이번 COVID-19사태 이후에 기존 직원들을 다시 재고용할 의사가 있다면 LIMA도 승인을 내주고 있었습니다. 또한, work permit 소지한 직원들이 COVID-19으로 인하여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서 직원이 부족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다르게 구조조정이 아닌 현재 수입이 현저히 내려갔거나 아예 임시 휴업을 한 회사도 신청서는 잘 접수가 되었고 LIMA도 문제없이 승인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LIMA 인터뷰에서 부족한 수입을 어떻게 채울 수 있는지, 언제 다시 열 예정인지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LIMA 진행 절차 기간은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신청 후 2-4주 안에 인터뷰 연락이 가장 많이 왔으며 길게 걸린 경우는 2-3개월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물론 절차 기간은 회사마다, 심사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LIMA는 COVID-19과 무관하게 기존의 방침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회사의 LIMA 신청 조건만 맞는다면 신청과 승인은 무리 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사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COVID-19을 인하여 정부방침도 계속해서 변경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캐나다에 LIMA를 받고 work permit 연장이 필요하거나 앞으로 이주할 계획을 하고 있다면 조속히 LIMA와 Work Permit을 준비하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